설 성수품 공급 1.4배로 ↑…농축산물 대대적 판촉행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성수품 공급 1.4배로 ↑…농축산물 대대적 판촉행사

농식품부, 수급안정 대책…설 선물 가액 상향 조정따라 ‘설 선물 보내기 캠페인’도

정부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성수품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관련 품목 공급을 평상시보다 1.4배 늘린다.

또 설 선물 가액이 20만으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설 선물 보내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전국적인 판촉행사로 농축산물 소비 촉진 분위기를 조성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4e4e4e4e4e4e.jpg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이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를 찾아 추석 성수품(제수용 과일, 한우 등)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농림축산식품부)

우선 명절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의 공급량을 평시보다 1.4배 확대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2주간 총 9만 2517톤을 공급할 계획이다.

대책 기간 품목별 총공급량은 배추 1680톤, 무 2760톤, 사과 8400톤, 배 9600톤, 소고기 1만 3000톤, 돼지고기 4만 4515톤, 닭고기 1만 1495톤, 달걀 900톤, 밤 157톤, 대추 10톤이다.

 

배추와 무는 한파 등에 대비해 비축 물량을 수급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출하고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계획된 물량이 차질 없이 공급될 수 있게 농협·생산자단체, 유통업계와 긴밀하게 협조한다.

 

또 이번 설 한시적으로 선물 가액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조정된 것이 소비 위축으로 상심이 큰 농업인의 소득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 명절 선물 보내기 캠페인 등 소비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

 

설 선물 보내기를 언론·방송을 통해 홍보하면서 가액 상향 대상 품목 중 국산 농축산물에는 안내 스티커를 부착한다.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주요 경제단체도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활동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국 1만 8000여개 유통망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1월 28일∼2월 10일)’을 통해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연계한 설맞이 판촉 행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올해 설부터는 전통시장 소비쿠폰 할인율을 상향 조정(일반 20%·전통시장 30%, 최대 1만원)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소비 활성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비자들의 성수품 구매시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명절 수요가 많고 최근 가격이 크게 오른 달걀은 배추, 무와 함께 소비쿠폰 판촉 행사를 앞당겨 지난 15일부터 할인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농협은 배추·무, 사과·배 등 성수품을 시중가보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사과·배 알뜰선물세트를 구성해 공급한다.

 

한우·한돈과 축산물 가공품 선물세트도 하나로마트, 농협e고기장터 등을 통해 시중가 대비 15∼25% 할인된 가격으로 내놓는다.

산림조합은 오프라인에서 밤, 대추, 잣, 버섯 등을 10∼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온라인 특별기획전도 운영한다.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추세를 감안해 사과, 배, 한우세트 등 설 성수품 판매방송을 11∼31일 공영홈쇼핑에 집중적으로 편성한다.

오프라인이 익숙한 소비자 편의를 위해서는 로컬푸드직매장(494곳), 바로마켓·내고향 장터 등 오프라인 장터(31곳) 개설 및 판촉행사(10~30% 할인) 등으로 성수품 구매를 지원한다.

 

아울러 학교급식 축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의 대체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3월 31일까지 친환경 농산물 판촉 행사를 함께 벌인다.

농식품부는 농산물 부정유통 행위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부정 유통행위 감시 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250개반 2000여명(사이버단속반 19개반 75명)으로 단속반을 편성했다.

 

단속반은 중점 관리품목, 국민 다소비 품목 등 부정 유통 개연성이 높은 품목은 취약시간대(공휴일·야간 등)와 온라인 통신판매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설 성수기 축산물 작업장의 위생 관리를 위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돼지 등 도축장 특별 위생감시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21일부터 2월 10일까지 3주간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민·관 합동으로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하고 주요 성수품의 수급상황과 가격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를 돕기 위해 성수품 가격 및 선물세트 구입비용, 주변 장터 정보 등의 정보를 ’농산물유통정보(www.kamis.or.kr)’, 바로정보 홈페이지(www.baroinfo.com)와 라디오, 지역방송,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시로 제공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다 같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농식품부는 국민 모두가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는데 작은 힘이나마 더할 수 있도록 성수품 수급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