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뉴스목록
-
"어린이날 선물로 아이브 포토카드" 요구에 부모들 '오픈런'걸그룹 아이브[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어린이날 선물로 아이브 포토카드를 사달라고 해서 온라인으로 주문했더니 '가카'(가짜카드)라며 울고불고 난리네요. '찐카'(진짜카드)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직장인 이모(42) 씨는 요즘 걸그룹 아이브에 푹 빠진 초등학교 4학년 딸아이 때문에 '팬 문화'를 익히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딸이 좋아하는 멤버의 포토카드를 얻기 위해 같은 앨범을 몇장씩 사주기도 하고, 레코드샵 '오픈런'을 뛰며 대기번호를 받아 앨범을 사주기도 한다. 아이돌의 사진을 프린트해 판매하는 '가카' 대신 매장 개점 시간을 기다렸다가 문이 열리면 있는 힘껏 달려야 겨우 구할 수 있는 '찐카' 구매 정보를 얻으려고 온라인에 질문을 남기기도 했다. 포토카드는 명함 크기의 아이돌 셀카 사진으로, 주로 앨범을 사면 받을 수 있다. 음악방송 공개방청을 하거나 아이돌이 모델로 활약하는 브랜드의 음식을 사 먹는 방법으로도 구할 수 있다. 서울 성북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40) 씨도 초등학교 1학년 딸아이 덕분에 자칭 '아이돌 전문가'가 됐다. 작년엔 뉴진스, 올해는 보이그룹 투어스(TWS)에 빠진 딸과 함께 그룹 멤버의 이름을 외우고 노래를 따라부르며 함께 장단을 맞춰주고 있다. 김 씨는 딸이 어린이날 선물로 사달라고 한 투어스 앨범도 준비해뒀다. 김 씨는 "나쁜 친구와 어울리며 '이상한 짓'을 하는 것보다 차라리 '덕질'을 하는 게 훨씬 더 건전한 취미생활이라고 생각한다"며 "딸아이와 함께 문화생활을 하는 것도 일상 속 활력이 돼 즐겁다"고 말했다. 학부모 중에는 아이돌에게 열광하는 자녀들을 보며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나 H.O.T 등에 환호하던 학창 시절 추억이 떠올라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최근 아이브나 뉴진스 등 일부 걸그룹이 '초통령' 소리까지 들으며 초등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어린 나이에 콘서트 등 문화적인 경험을 쌓으면 인생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우려 섞인 시선도 있다. 원하는 아이돌 멤버의 포토카드가 나올 때까지 앨범을 수십장씩 사달라고 부모를 조르거나 웃돈을 주고 포토카드를 사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음악계에서도 앨범 대량 구매를 부추기는 아이돌 산업의 구조적 문제가 꾸준한 논란거리다. 기술 발달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대부분인데도 각종 상술로 CD 구매 심리를 부추겨 집집마다 앨범이 처치 곤란 상태에 놓이는 세태에 대한 비판도 많다. 직장인 한모(45) 씨는 "이제 CD를 들을 방법도 없는데 포토카드 때문에 계속 앨범을 사달라고 한다"며 "아이브 컴백이 반갑지 않을 정도"라고 토로했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또래문화 때문에 친구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따라 좋아하고 함께 포토카드를 사는 경향이 있다"며 "무조건 못 사게 하면 금지 대상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니 어린이날에 원하는 것 하나만 골라보라는 식으로 절제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어린이날 앞두고 즐기는 비눗방울 놀이 (서울=연합뉴스)어린이날을 3일 앞둔 2일 오전 서울 송파구 한성백제박물관 앞에서 야외학습을 나온 어린이들이 송파구 캐릭터인 하하, 호호와 함께 비눗방울 놀이를 하고 있다.
-
트와이스, 스포티파이 누적 스트리밍 100억·팔로워 2천만 돌파◀걸그룹 트와이스 스포티파이 팔로워 2천만명 달성[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걸그룹 트와이스(TWICE)가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등록한 모든 음원의 전 세계 누적 스트리밍 총합이 100억건을 돌파했다고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4일 밝혔다. 지난 2일 기준 트와이스는 스포티파이에서 팔로워 수 2천만명을 달성했고, 최근 28일간 청취자 수를 집계한 월별 리스너 수는 1천138만 1천839명을 기록했다. 2015년 데뷔한 트와이스는 지난 2월 발매한 열세 번째 미니음반 '위드 유-스'(With YOU-th)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에 오르는 등 인기를 누렸다. 트와이스는 현재 27개국 월드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7월 17일에는 일본 정규 5집 '다이브'(DIVE)를 발매하며, 7월 27∼28일에는 K팝 걸그룹 최초로 일본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
-
이찬원 '하늘 여행' 뮤직뱅크 1위…트로트 가수로는 17년만◀'뮤직뱅크' 1위 차지한 이찬원[뮤직뱅크 방송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가수 이찬원이 트로트 가수로는 17년 만에 '뮤직뱅크' 1위를 차지했다. 이찬원은 지난 3일 방송된 KBS 2TV '뮤직뱅크'에 출연해 '하늘 여행'으로 1위에 올랐다. 이찬원은 그룹 아일릿의 '마그네틱'(Magnetic)과 1위를 놓고 경쟁했다. 이찬원은 "처음으로 '뮤직뱅크' 1위를 하게 됐다"며 "정말 감사드리고, 이 자리에 있게끔 항상 늘 응원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찬스(이찬원 팬덤)들 고맙습니다"고 말했다. 트로트 가수가 '뮤직뱅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2007년 강진의 '땡벌'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다. 이찬원은 또 공중파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한 네 번째 트로트 가수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앞서 장윤정이 2005년 '어머나'로 'MBC 음악캠프' 1위, 임영웅이 2021년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로 MBC '쇼! 음악중심'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하늘 여행'은 이찬원의 두 번째 미니음반 '브라이트;찬'(bright;燦)의 타이틀곡이다. 이찬원이 어느 노부부의 인생을 담은 다큐멘터리에서 영감을 받아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다.
-
뉴진스, 신곡 '버블 검' 뮤직비디오 공개…티없는 복고감성 눈길뉴진스 '버블 검' 뮤직비디오[어도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걸그룹 뉴진스가 27일 신곡 '버블 검'(Bubble Gum)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고 소속사 어도어가 밝혔다. '버블 검'은 단순한 드럼 사운드 패턴에 시원한 신시사이저 소리가 더해진 노래다. 다음 달 24일 발매되는 새 싱글 '하우 스위트'(How Sweet)의 수록곡이다. 이 곡은 일본 후지TV 아침 프로그램 '메지마시 8'의 테마송과 일본 샴푸 광고송으로 삽입됐다. 어도어는 "듣기 좋은 이지 리스닝 곡"이라며 "여기에 더해 멤버들의 매력적인 음색이 귀를 자극한다"고 소개했다. '버블 검' 뮤직비디오는 "오늘은 내가 비눗방울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줄게"라고 말하는 혜인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뉴진스 '버블 검' 뮤직비디오[어도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뮤직비디오 속 풍선껌을 불거나, 비눗방울·풍선·유리구슬 등으로 장난을 치며 티 없이 순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청량한 바닷가, 푸른 목장, 초여름 밤의 캠핑카 등의 배경은 청량함을 선사한다. 특히 캠코더로 찍은 듯한 느낌의 영상미를 비롯해 비디오테이프, 선풍기, 옛날 모니터 등의 소품으로 순수하면서도 세련된 복고 감성을 보여줬다. '버블 검' 뮤직비디오는 공개 10시간 만인 이날 오전 10시 현재 조회 수 400만회를 넘어섰다. 또 캐나다 1위를 비롯해 영국(2위), 미국(3위), 호주(4위) 등 세계 주요 국가의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상위권에 포진했다.
-
레드벨벳 아이린, 첫 사진전 ‘1 Page of IRENE’ 오픈!레드벨벳 아이린(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사진전 ‘1 Page of IRENE’(원 페이지 오브 아이린)이 (26일) 오픈한다. 아이린 첫 사진전 ‘1 Page of IRENE’은 오늘부터 5월 5일까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일상비일상의틈byU+에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사진전은 아이린의 ‘첫 페이지’를 주제로 기획된 만큼,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아이린의 내추럴하고 꾸밈없는 모습을 포착한 색다른 콘셉트의 사진들을 만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다양한 사진이 전시된 포토존은 물론, 미공개 솔로곡 및 사진이 수록된 화보집 3종과 아이린의 감성이 묻어난 다채로운 MD를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현장에서 참여 가능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어 팬들에게 보다 풍성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이번 사진전은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현장 대기 시스템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레드벨벳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이린이 속한 레드벨벳은 올해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활발한 활약을 선보일 예정이다.
-
시청률 0%대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계속 만드는 이유는JTBC '알유넥스트' 통해 데뷔한 걸그룹 아일릿의 데뷔 무대[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엠넷 '보이즈플래닛', MBC '소년판타지', JTBC '알유넥스트', SBS '유니버스 티켓'. 지난 1년간 방송된 아이돌 서바이벌 중 그나마 화제가 된 프로그램들인데, 시청률은 처참하다. 이들은 모두 평균 시청률 0%대를 벗어나지 못했다. '보이즈플래닛' 그나마 상승세를 보여 자체 최고 시청률 1.2%로 종영했지만, 평균은 0%대에 머물렀다. 1월 종영한 '유니버스 티켓'은 첫 회 시청률 1.1%로 출발해 내내 0%대를 기록하다가 결국 0.6%로 막을 내렸다. 비슷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이어지면서 관심도가 높지 않고 시청률도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도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제작은 끊이지 않고 있다. SBS는 '유니버스 티켓'이 종영한 지 약 3달 만에 시즌2 제작 방침을 공개했다. 보이그룹 서바이벌 '유니버스 리그' 지원자를 22일부터 모집해 올해 하반기 중 방송할 예정이다. 시청률이 낮아도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이어지는 것은 참가자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아이돌로 거듭나는 과정을 소개하는 것이 팬덤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K팝의 활동 무대가 세계로 넓어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마니아층에 의존하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들은 해외 K팝 팬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을 쓴다. 예를 들면 글로벌 오디션으로 아이돌 지망생을 세계 각국에서 모집하고, 글로벌 팬덤의 투표를 반영해 참가자들을 평가한다. KBS 아이돌 오디션 '메이크메이트원'(MA1)[K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BS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아이돌 오디션 '메이크메이트원'(MA1)은 글로벌 아이돌 데뷔 프로젝트를 표방한다. 여러 나라 출신 도전자 36명이 아이돌이라는 꿈을 향해 경쟁하는 과정을 담아낸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요즘 아이돌 서바이벌은 내수용이 아니라 해외 시청자들을 공략해서 글로벌 팬덤을 끌어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방송사 입장에서 아이돌 서바이벌은 콘텐츠로서의 가치보다 사업적인 가치가 더 크다"며 "요즘은 방송만 해서 프로그램 제작비를 감당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방송사들도 여러 가지 부가 수익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 방송을 통해 탄탄한 팬층을 확보한 아이돌 그룹은 좋은 부가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아이돌 서바이벌 포맷을 활용한 성공 사례가 있다. 엠넷의 '보이즈플래닛'으로 작년에 데뷔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은 K팝 그룹 사상 최초로 데뷔 첫날 밀리언셀러 타이틀을 얻었다. 엠넷 '아이랜드2: N/a'[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엠넷은 해외 팬들을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아이랜드2: N/a'를 18일 처음 방영했다. 차세대 K팝 아티스트 자리를 두고 준비생 24명이 경쟁하는 과정을 담는 관찰형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10개국 13개 도시에서 대규모 글로벌 오디션을 거쳐 24명의 지원자를 선발했다. 연출을 맡은 김신영 PD는 제작발표회에서 "프로그램을 통해 결성된 걸그룹의 글로벌 역량을 당연히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오디션을 진행했다"며 "준비가 돼 있는 친구들을 선정했고,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 데뷔 조는 케이콘을 비롯한 여러 해외 무대에서 활약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BS '유니버스 티켓' 통해 데뷔한 걸그룹 유니스 신곡 무대[연합뉴스 자료사진] 김교석 대중문화평론가는 "오디션으로 아이돌 그룹이 탄생하면 유닛 활동을 하는데, 몇 년 동안 매니지먼트를 맡는 계약 등을 통해 방송사에서는 여러 부가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며 "아이돌 그룹을 활용해 일종의 지적재산(IP)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경쟁이 심화하는 와중에 아이돌 서바이벌은 그나마 기존 방송사들이 경쟁력을 가진 분야이다. 방송사들은 오래전부터 K팝 산업의 주요 축으로 활약하면서 규모와 노하우를 갖춰왔기 때문에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
NCT WISH, 서울 팬미팅 선예매로 4회 공연 전석 매진!NCT WISH(엔시티 위시,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서울 팬미팅이 팬클럽 선예매로만 4회 공연 모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NCT WISH 데뷔 첫 팬미팅 ‘NCT WISH : SCHOOL of WISH’(엔시티 위시 : 스쿨 오브 위시)의 서울 공연은 5월 25~26일 오후 2시와 7시, 양일간 총 4회에 서울 명화라이브홀에서 개최된다. 특히 서울 팬미팅은 지난 17일 오후 8시 멜론티켓을 통해 NCT WISH 공식 팬클럽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티켓 선예매가 진행되었으며, 예매 오픈 15분 만에 4회 공연 모두 매진되어 NCT WISH의 뜨거운 인기와 파워를 실감케 했다. 더불어 NCT WISH는 이번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전국 팬미팅 투어에 돌입하며, 전국 투어와 관련된 내용은 추후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안내된다. 2월 21일 도쿄돔에서 데뷔의 첫 꿈을 이룬 NCT WISH는 ‘청량&네오’ 컬러의 데뷔 싱글 ‘WISH’로 한국과 일본의 주요 음악 차트 1위를 석권함은 물론, 한국 활동 8일 만의 음악방송 1위, 데뷔 50일 만의 신인상 수상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2024년 최고의 신인’다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라이즈, 새로운 세계를 향해! ‘Impossible’ 티저 이미지 화제!라이즈(RIIZE,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프롤로그 싱글 ‘Impossible’(임파서블) 티저 이미지가 연일 화제다. 라이즈는 지난 10일부터 공식 SNS 계정을 통해 ‘DAYS IN LISBON’(데이즈 인 리스본)이라는 제목 아래,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촬영된 다채로운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특유의 힙한 비주얼을 보여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번 티저 이미지는 라이즈가 새로운 세계를 거침없이 모험하는 듯한 모습을 담았으며, 지하철, 길거리, 아지트 등 여러 배경 속 자유분방함이 돋보이는 리스본 에피소드를 폴라로이드 및 필름 사진 콜라주로 선사, 멤버들과 여정을 함께하는 것 같은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나아가 오는 13일과 14일에는 앞서 공개된 티저 이미지를 보다 생동감 있게 즐길 수 있는 멤버별 비하인드 컷과 다양한 숏폼 영상도 계속해서 만날 수 있는 만큼, 신곡 ‘Impossible’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라이즈 스타일의 ‘하우스 음악’으로 알려져 궁금증을 더한 ‘Impossible’은 리드미컬한 하우스 비트와 신비로운 분위기의 신시사이저가 특징이며, 가사에는 모두 불가능하다고 여기더라도 서로 같은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는 순간 더이상 불가능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한편, 라이즈는 6월 첫 미니앨범 ‘RIIZING’(라이징) 발매를 앞두고 수록곡 음원을 미리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 4월 3일 퍼포먼스 싱글 ‘Siren’(사이렌)에 이어, 18일에는 프롤로그 싱글 ‘Impossible’을, 29일에는 또 다른 신곡 3곡을 순차 공개한다.
-
에스파 두 번째 월드 투어, 6월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8월 日 도쿄돔까지 순회!‘글로벌 히트메이커’ 에스파(aespa,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가 두 번째 월드 투어로 올해 ‘열일’ 행보를 예고했다. 에스파의 두 번째 월드 투어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은 오는 6월 29~30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을 시작으로, 7월 후쿠오카·나고야·사이타마·싱가포르·오사카, 8월 홍콩·타이베이·도쿄·자카르타·시드니, 9월 멜버른·마카오·방콕 등 아시아 및 호주 총 14개 지역에서 펼쳐진다. 특히 앞서 오픈된 일본 아레나 투어가 모두 매진됨에 따라 오는 8월 17~18일 도쿄돔에서의 2회 추가 공연이 결정되었으며, 이로써 에스파는 지난해 첫 번째 월드 투어로 해외 가수 사상 데뷔 이후 최단기간 도쿄돔에 입성한 것에 이어, 이번 두 번째 월드 투어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 in TOKYO DOME -Special Edition-‘(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하이퍼 라인 – 인 도쿄 돔 – 스페셜 에디션-)으로 현지에서의 뜨거운 인기를 재차 입증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번 서울 공연은 멜론 티켓을 통해 에스파 공식 팬클럽 마이(MY)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5월 3일 오후 8시 티켓 선예매가 진행되며, 일반 예매는 8일 오후 8시 오픈된다. 에스파의 두 번째 월드 투어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은 다면화된 평행 세계관으로 확장되는 에스파의 새로운 세계관에서 착안한 콘셉트로 진행되어, 더욱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와 화려한 스케일의 연출로 음악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에스파는 5월 컴백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
레드벨벳 아이린, 첫 사진전 ‘1 Page of IRENE’ 오픈!레드벨벳 아이린(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이 사진전 ‘1 Page of IRENE’(원 페이지 오브 아이린)을 연다. 아이린의 ‘1 Page of IRENE’ 사진전은 오는 4월 26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며, 데뷔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단독 사진전인 만큼 글로벌 팬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특히 이번 사진전은 아이린의 ‘첫 페이지’를 주제로 기획, 그동안 본 적 없는 아이린의 색다른 모습과 눈부신 비주얼을 꾸밈없이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포착한 다양한 사진들을 감상할 수 있어 뜨거운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진전은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장소 및 자세한 내용은 추후 레드벨벳 공식 SNS 계정 등을 통해 공지된다. 더불어 사진전 오픈을 기념해 화보집 ‘1 Page of IRENE’도 출시될 예정으로, 사진전에서 만나볼 수 없는 미공개 사진들이 포함된 다채로운 구성의 총 3종이 준비되어 있어 팬들에게 한층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한편, 아이린 화보집 ‘1 Page of IRENE’은 4월 26일 발매되며, 오는 15일부터 케이팝머치에서 예약 구매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