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하 비극 없도록' 서울시, 침수재해약자 대피 지원 강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소리

'반지하 비극 없도록' 서울시, 침수재해약자 대피 지원 강화

동행파트너 본격 시행…동네거점 운영·맞춤형 재해지도 제작

서울시는 반지하주택 거주자 등 침수재해약자가 집중호우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동행파트너'를 올해 확대 운영한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침수 상황에서 자력으로 탈출하기 어려운 재해약자의 신속한 대피를 지원하고자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 중인 동행파트너를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하기로 하고 미비점을 보완한 운영 개선계획을 최근 마련했다.


앞서 시는 2022년 9∼12월 주거안전 취약주택 실태조사와 지난해 3∼4월 자치구 실태조사를 종합해 침수재해약자 954가구(장애인 328가구·노인 491가구·아동 135가구)를 선정하고 가구당 5인 내외로 동행파트너 2천391명을 구성했다.


실태조사는 2022년 8월 서울 지역에 쏟아진 폭우로 관악구 신림동 반지하주택에 살던 발달장애 가족이 집 안에 고립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사본 -PYH2022080913670001300_P2.jpg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방문,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오세훈 서울시장. 이 반지하 주택에서는 발달장애 가족이 지난밤 폭우로 인한 침수로 고립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동행파트너는 통·반장 등 인근 주민 1천685명과 돌봄공무원 706명으로 이뤄졌으며 침수 예보 시 재해취약가구에 상황을 전파하고 대피 안내를 해 침수 위기 상황으로부터 재해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사본 -PCM20230516000024990_P2.jpg

하지만 야간과 휴일 침수 예보 때 인식 부족 등의 이유로 일부 자치구에서는 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보완점도 발견됐다.


이에 시는 올해 본격적인 시행에 맞춰 그동안 일부 자치구에서만 이뤄진 현장교육을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해 동행파트너의 인식을 개선하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기(雨期) 전인 4∼5월 온라인 훈련과 함께 현장 교육을 조기 시행해 7∼8월 장마철 실질적인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또 동행파트너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야간·휴일 출동수당을 1.5배로 상향하고 우의·장화 등 보호장구를 제공한다. 현재 주민 출동수당은 1회 1명당 4만6천원이나 야간·휴일에 출동할 경우 회당 최대 6만9천원을 지급한다.


수방자재 대여소·임시대피소 등으로 활용하는 동네거점을 운영하고 재해약자의 대피 동선 등이 표시된 맞춤형 재해재도를 제작해 현장 대응력도 강화한다.


동네거점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매입한 빈집, 경로당 등을 활용해 평시에는 수방자재 대여소, 동행파트너 간담회 장소 등으로 쓰다가 유사시에는 침수 재해약자의 근거리 임시 대피공간으로 이용한다.


시는 다음 달 동네거점을 선정하고 4월 중 사용 협약을 체결한 뒤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재해지도는 동행파트너와 재해약자가 쉽게 이해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거주지, 행동요령, 권역별 비상연락망 등이 표현된 리플릿 형태의 지도다. 기존 재해지도에 동행파트너 행동요령, 대피 동선 등을 시각화한 맞춤형 재해지도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시는 "동행파트너 운영 강화 등을 통해 이상폭우 시 긴박한 침수 상황에서 스스로 빠져나오기 어려운 재해약자의 신속한 대피를 지원함으로써 인명피해를 예방하고 침수 위기 상황에서 재해약자를 보호하겠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