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 교체하고 학교장 공식사과…교육청 "감사 실시, 학생 불안 해소 등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소리

담임 교체하고 학교장 공식사과…교육청 "감사 실시, 학생 불안 해소 등 추진"

사본 -PCM20230425000008990_P4.jpg

제주도교육청 전경[제주도교육청 제공]

(제주=연합뉴스) 제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학생 성적 등이 담긴 파일을 학급 단체 대화방에 잘못 올려 교육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15일 제주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제주 모 고교 3학년 담임교사가 자신의 학급 단체 대화방에 3학년 전체 재학생 409명의 내신·모의고사 성적과 희망하는 대입 전형이 들어있는 파일을 올렸다.


이 교사는 약 10분 뒤 유출 사실을 확인해 대화방을 닫았지만 파일은 이미 일부 학생들에게 공유된 뒤였다.


입시를 앞두고 민감한 정보들이 노출되면서 일부 학생들은 불안감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을 공지하는 과정에서 교사용 진로진학지도 엑셀 파일에 시트 숨김 등의 처리가 된 것을 모르고 파일을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교사는 앞서 지난해 2학기 중간고사 안내 가정통신문 대신 시험지를 올려 결국 해당 시험을 재출제하고 학교장으로부터 주의를 받은 일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학교 측은 이번 사안을 인지한 뒤 인사위원회를 열어 해당 학급 담임을 교체하고 수업에서 일주일간 배제하는 등 조치했다.


유출 범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학생들은 삭제하도록 하고, 해당 파일을 유통해선 안된다고 안내했다.


또한 학교장이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공식 사과했으며, 긴급 학교운영위원회를 열어 학부모와도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교육청도 전날 해당 학교를 방문해 조사를 벌이고 향후 처리 절차 등을 안내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인 교육국장을 중심으로 총괄 대응본부 가동에 들어갔다.


교육청은 학생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정보 유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 사항을 학교 홈페이지에 하루 1회 업데이트하고, 개인정보 유출 피해 구제와 상담이 가능하도록 정서복지과와도 협업 체계를 구성했다.


해당 사안에 대한 교육청 감사도 실시한다.


교육청 관계자는 "사례를 중심으로 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방지 안내 등을 통해 도내 각급 학교 교직원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등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